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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 ITAC5 국제 콘퍼런스_part 1. Platform

    INDEX
    Project 제5회 국제예술교육실천가대회
    Year 2020.09.14-17
    Place online platform - itac5.org
    Client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Agency 프럼에이 FromA, 동아일보전략연구소
    Category 국제 온라인 콘퍼런스, AR 콘퍼런스

    CREDIT

    Coordination - tellikang Project Management - Jinsung Park Communication - Jiwoong Jang, Yungeong Gam, Sohee Maeng Visual Identity Design - Seongmi Hong, emizist Web Design - Heekyoung Kim AR System, Visual Design - AMBERIN Space Design & Installation - KeiPlus Live Streaming System & Management - Mediaworks Filming - ELMAN Production PR - DAMG


    한발 앞선 기술로 만든 예술의 장,
    온라인 AR 콘퍼런스

    제5회 국제예술교육실천가대회
    The 5th International Teaching Artist Conference

    Series Article - Part 1. Platform

    ITAC5, 서로 연결되었던 나흘간의 이야기

    시공간을 뛰어넘은 전 세계의 예술교육 실천가들

    도시와 국경을 넘나드는 만남의 장이 규모를 가리지 않고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대거 전환되는 격변의 시대. 참고하거나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사례와 레퍼런스가 전무한 팬데믹의 상황에서도, 우리는 시공간의 물리적 제약을 허무는 디지털 플랫폼에서 이루어질 소통과 교류를 그리고 있었다. 각자의 철학, 예술성, 사명감으로 세계 각국에서 예술교육을 실천하는 티칭 아티스트(Teaching Artist, 이하 TA)들이 혼란과 팬데믹으로 뒤덮인 세상의 눈을 바꾸기 위해 모인 제5회 국제예술교육실천가대회(The 5th International Teaching Artist Conference, 이하 ITAC5)는 그 그림을 온라인상에 함께 펼쳤던 국제 콘퍼런스다.


    예술교육 실천가들이 직접 만든 세계 최초의 티칭 아티스트 네트워크 ITAC(International Teaching Artists Collaborative)은 전 세계의 예술가와 예술교육가를 연결하고, 이들의 실천을 발전∙확장시켜 교육 현장과 국제 커뮤니티 전반에 문화예술의 뚜렷한 힘을 싣고 있다. ITAC이 2012년을 시작으로 오슬로, 브리즈번, 에든버러, 뉴욕에서 개최한 ITAC 1, 2, 3, 4에 이어 2020년의 ITAC5는 아시아권 최초로 한국에서 개최됐다. ITAC 국제운영위원회, ITAC5 국내 프로그래밍 위원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함께 준비한 ITAC5의 특별한 차이가 있다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디지털 콘퍼런스로 진행됐다는 점이다.

    ITAC5의 주제인 "예술은 어떻게 세상의 눈을 바꾸어 가는가: 예술가와 예술교육가의 사회 속 실천과 도전(Boundaries into New Pathways)" 아래 서로 다른 언어와 문화 속에 놓인 전 세계의 예술교육 실천가들이 모인 것은 지난 4회차의 콘퍼런스와 동일하다. 다만 담론의 장이 국경과 시차의 제약을 뛰어넘은 온라인 플랫폼으로 변모했다. 우리는 2,000여 명에 달하는 예술교육 실천가들이 완전히 뒤바뀐 환경에서도 예술교육이 마주한 사회적 문제, 미래에 제시할 의미와 영향, 공동의 비전을 장애물 없이 자유롭게 논의할 수 있는 디지털 콘퍼런스의 대대적인 기획과 운영을 준비했다.



    온라인에 옮겨진 72명의 목소리, 더 커진 울림

    모든 콘퍼런스와 개별 세션의 기획∙준비∙실행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졌다

    콘퍼런스 발제자는 세계 각국에서 참여한 72명의 TA였다. 전통적인 콘퍼런스는 운영단의 관리와 통제 아래, 무대에 선 발제자가 직접 준비한 자료를 읽으며 참가자와 즉각적인 질의응답을 주고받는다. 이러한 환경을 웹으로 이전하는 동시에, 이들의 지식∙경험∙전문성이 담긴 기획안을 온라인으로 전달하는 방법이 필요했다.

    각각의 개성과 유형을 가진 예술교육 실천가들의 기획안을 방향과 성격에 따라 카테고라이징했다

    우선 72개의 기획안을 사전 검토하여 각각의 세션 진행 방식을 파악한 후 모두 3개의 대분류, 8개의 소분류로 카테고라이징했다. 프레젠테이션, 토론, 참여형 워크숍, 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의 유형에 따라 장소 대관, 정보 전달 방식, 추가 지원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확립했다. 모든 준비 과정은 구글 스프레드 시트∙드라이브로 전체 일정, 발제 자료, 큐시트 공유 및 TA에게 공지, 안내, 계약서 등을 공유 메일로 발송하며 실시간 소통 기반의 기획 과정을 거쳤다.


    59개국 1,957명의 교류를 드넓은 화면에

    다음 단계는 전 세계의 많은 인원이 한 장소에 모여 동시다발적으로 대화하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장소, 만남의 장을 온라인에 설계하는 것이었다. CAC 2020, BIO Korea 2020, International Arts Education Week by WAAE, Microsoft Build 등 유사한 디지털 콘퍼런스 사례를 사전 분석한 결과, 일방향적인 영상 송출과 자료 제공이 대부분이었다. 모두가 온라인 전환의 첫 발걸음을 뗀 시기인 만큼 쌍방향 소통 기반의 ITAC5에 적합한 국내외 케이스를 찾기 쉽지 않았다. 우리는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기업과 협업하여 발제자 중심이 아닌, 발제자와 참가자 모두 중심이 될 수 있는 독자적인 디지털 콘퍼런스 플랫폼 구축을 시도했다.


    지식과 교류의 새로운 온라인 맵핑


     ITAC5 - Online Platform Organization 

    1. WELCOME PAGE
      - ITAC5의 전체 개요∙일정, 참가자 모집 등 디지털 컨퍼런스의 기본 정보∙매뉴얼 전달 및 외부 유입 유도
    2. EVENT FEED
      - 페이스북처럼 누구나 자유롭게 글과 사진을 게시하는 타임라인 페이지
      - 공지사항, ITAC5 소식, 개인 세션 홍보 등 각종 실시간 정보 공유
      - 댓글, 좋아요, 투표, 이벤트 생성 기능
    3. PROGRAMS
      - 개·폐막식 및 19개국 60여 개의 세션 관련 정보 습득 및 참가 신청
      - 세션∙트랙별 일시, 필터 기능으로 참여 희망 세션 검색 및 구글∙아웃룩∙야후 캘린더에 세션일정 저장 기능
      - 24시간 라이브 채널 관람
    4. SPEAKERS
      - ITAC5 연사자 전원의 프로필과 세션별 세부 정보 게시
    5. DELEGATES
      - ITAC5 참가자 전원의 프로필 및 관심사∙포트폴리오∙세부 정보 게시
      - 교류하고 싶은 참가자와 1:1 화상미팅 및 채팅 기능
      - 나를 본 참여자, 나의 즐겨찾기, 접속 중인 참여자 확인 기능
    6. LIBRARY
      - 프로그램 가이드 북, 사전 프로그램 영상, 발제자 셀프 소개 영상 등 ITAC5의 전체 콘텐츠 게시

    ITAC5의 온라인 플랫폼은 위의 6개의 구조로 이루어졌다. 적극적인 교류를 유도하는 채팅 기능과 타임라인, 콘퍼런스의 모든 정보를 집약한 정보 페이지 등 각각의 역할과 기능을 가진다. 이러한 플랫폼 구성을 토대로 넓고 깊은 교류가 이루어지는 커뮤니티 베뉴(Community Venue), 다양한 실시간 세션이 펼쳐지는 콘퍼런스 홀(Conference Hall)을 구축했다. 디지털 콘퍼런스에 익숙하지 않은 참가자가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 영상, 세부 내용이 담긴 PDF 매뉴얼 북을 만들어 사전 안내를 도왔다.

    ITAC5 PDF 매뉴얼 북
    커뮤니티 베뉴와 콘퍼런스 홀을 통해 지식과 대화의 교류를 확장하는 플랫폼을 구축했다

    커뮤니티 베뉴는 ITAC5 참여 예술가의 작품을 온라인으로 감상하는 아트 프로젝트(Art Project), 유료 등록 참가자가 주체로 방을 개설해 무료 등록 참가자와 대화를 이어가는 라운지(Lounge), 특정 주제로 토론을 여는 디베이트(Debate)로 구성했다. 아트 프로젝트는 모든 참여자가 제시된 5개의 문장에서 영감을 얻어 그림을 업로드하는 공동창작 프로젝트로 새로운 상호작용을 끌어냈다. 라운지는 6개의 테마를 중심으로 ITAC5의 세부 주제∙프로그램부터 예술교육, 문화예술, 일상에 이르기까지 나흘간 21개의 토론이 개최되었다. 디베이트는 ITAC5의 세 가지 세부주제를 중심으로 평소 고민하던 질문과 의견을 나눠, 확장과 몰입의 대화로 이어지는 싱크탱크처럼 작동했다.

    실시간 화상 회의 기능을 활용해 다양한 발제와 토론이 오간 세션
     또한, 기존의 콘퍼런스는 발제가 끝나면 참가자가 자체적으로 기록하지 않는 한 복기하기 어렵다. 이를 위해 콘퍼런스 홀에 라이브 세션뿐 아니라 세션∙발제별 다시 보기 등의 온-디맨드(on-demand) 서비스를 제공해 참가자의 만족도를 높였다.
    세틀라이트 그룹과 콜렉티브 룸

    콘퍼런스의 교류 밀도를 높이기 위해, 깊은 논의와 네트워킹이 오가는 세틀라이트 그룹(Satellite Groups)과 콜렉티브 룸(Collective Room)을 운영했다. 지역별 온라인 모임인 세틀라이트 그룹은 지구 어디에서든 ITAC5에서 열리는 논의에 누구나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는 가상의 거점이다. ITAC5 리더십 커미티와 함께 미국, 유럽, 아프리카의 낮 시간대 동안 현재까지 진행된 세션을 리뷰하고, 어떠한 영감을 얻었는지 자유롭게 공유하는 역할로 자리했다. 콜렉티브 룸은 18개의 세밀한 테마로 나뉘어진 심화 온라인 네트워킹 스팟이다. 하나의 테마에 배정된 ITAC5 참가자는 해당 룸의 리더, 멤버들과 언어를 초월해 교류하며 ITAC5의 가지를 뻗어 나갔다.


    “개인을 뛰어넘는 플랫폼 차원의 배움의 장이었다.”
    “언어, 시간, 공간의 장벽을 넘어 마치 오프라인의 콘퍼런스에 참여하는 듯했다.”

    예정대로라면 ITAC5은 200명 내외의 예상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오프라인 콘퍼런스로 막을 내렸을 것이다. 그러나 이동과 만남의 제약, 새로운 시도와 도전으로 전환된 ITAC5의 온라인 디지털 콘퍼런스는 2,294명의 세션 등록자와 3,723명의 참가자라는 거대한 담론의 장으로 이어졌다.

    ITAC5은 어느 한쪽이 일방적으로 생각을 주입하는 것에서 벗어나, 온라인이기에 실현할 수 있던 쌍방향의 교류 플랫폼으로서 예술교육 실천가들과 함께했다. 물론 물리적인 경계를 넘어 거대한 규모의 공동체를 한데 모으는 것은 결코 쉽지 않았다. 모든 것을 온라인으로 이관하기에는 여전히 크고 작은 한계도 산재해있다.

    그러나 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없던 이들이 온라인이라는 환경 하나로 연결되어 각자의 가치를 공유하고, 서로를 고무하며, 새로운 물결에 합류했다. ITAC5 또한 마찬가지로 생각∙성공∙실패∙도전을 공유해 예술가의 관점으로 미래의 가능성을 상상한 시간이었다. 모든 참가자들, 그리고 향후 디지털 콘퍼런스를 준비하는 모든 이들에게 ITAC5가 선명한 길라잡이가 되어주길 기대한다.